앨런 튜링의 위대함 뒤에 가려진 그늘

볼프 슈나이더가 쓴 만들어진 승리자들. 

역사를 장식했던 위인들을 다양한 앵글에서 재조명한 책이다. 콜롬버스에서부터 셰익스피어, 레닌, 마르크스, 나폴레옹, 모짜르트, 베토벤 등 철악, 문화, 정치, 군인 등 각계 위인들의 알려지지 않은 뒷담화를 꽤나 적나라하게 담고 있다.

저자가 위인들을 깎아내리기 위해 책을 쓴건 아니다. 위인들을 무조건 숭상하는 영웅주의를 경계하자는 것이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다.

'만들어진 승리자들'은 인정받지 못한 천재들도 다룬다. 인정받지 못한 천재들 중에는 개발자들 사이에선 나름 이름이 알려진 앨런 튜링도 포함됐다.

저자에 따르면 튜링은 영국을 위기에서 구하고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연합군이 최종적으로 승리를 거두는데 대부분의 장군들보다 더 많은 기여를 한 인물이었다. 영국 첩보 기관의 암호 해독반에서 수학 팀장으로 일하는 동안 시시때때로 변하는 독일군의 난해한 암호기 '에니그마'를 해독함으로써 영국 공군 뿐 아니라 북대서양 함대와 북아프리카 몽고메리까지 독일군의 계획을 지체 없이 파악해서 적의 작전을 무력화시켰기 때문이다. 이것은 탁월한 수학적 재능과 실용적 지능, 그리고 가능한 것에 대한 타고난 후각이 필요한 일이었는데, 튜링은 이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었다. 

이때 그를 도운 것은 미래 컴퓨터의 이론적 모델이 된 튜링 머신이었다. 그런데 이 기계는 백과사전에 올라가 있지만 묘하게도 그 기계의 설계자인 튜링은 대부분의 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왜 일까? 영국의 구원자이자 컴퓨터의 발명자에 속하는 사람이 아닌가? 더군다나 컴퓨터 전문가들 사이에선 아직도 통용되는 튜링 테스트의 고안자가 아니던가?튜링은 1950년에 걸쳐 기계가 인간의 지능에 도달할 수있느냐를 두고 벌어진 논쟁에 종지부를 찍는 실험을 고안했다. 

한 전문가가 컴퓨터로 자신이 볼수 없는 다른 컴퓨터와 대화를 실시하는데, 이때 그가 온갖 트랙과 수단을 동원했는데도 다른 컴퓨터가 인간에 의해 조정되고 있는지 아니면 컴퓨터 혼자 작동하는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다면 그 기계는 사고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튜링이 의당 받아야할 명성을 받지 못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이례적으로 결탁되어 있었다. 첫째, 첩보 기관의 그런 노출된 자리에서 일한 사람은 무덤에 들어갈 때까지 그 사실을 비밀에 부쳐야 했다. 그러다보니 그에게는 공식적인 공로상이 주어지지 않았다.

둘째 1952년 튜링이 동성애 문제로 집행 유예를 선고받는 순간, 정보 당국과 민간인 신분의 다른 전문가 동료분들로부터 신용을 잃어버렸다.

게다가 그는 여성 호르몬 치료까지 받아야 했는데, 그로부터 2년 뒤 마흔 두살에 청산가리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1963년 판에는 튜링을 싣지 않았던 브래태니커 백과 사전이 1983년 판에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당국의 그의 자살을 확인해 주기는 했지만 사고사 였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튜링이 정보기관에서 활동한 것은 물론이고 동성애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실까지 거의 언급하지 않았던 브리태니커의 추측인 만큼, 쉽게 흘려들을 이야기는 아닌 듯 하다.

튜링은 지극히 이례적인 역사적 역할을 떠맡은 비범한 두뇌였을 뿐 아니라 비극과 일화를 바라는 사람들의 취향에 훌륭한 모티브까지 제공했다. 그런데도 명성은 제로였다. 아마 분별력과 안목을 갖춘 객관적인 명성 심사 위원회가 존재한다면, 그는 최소한 워홀이나 한트케보다는 유명한 인물로 분류되었을 것이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