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심리학: 관객 앞에 선 배우와 같다

'페이스북 심리학'을 읽고 문득 궁금해졌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을 중독시키는 것에 정통한 이들을 직원으로 두고 있을까? 페이스북이 지금처럼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건 사람들이 가진 관음증과 인정욕구를 페이스북이 기술적으로 잘 풀어줬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심리학의 저자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람들은 페이스북에 중독되어 있다고 선언한다. 페이스북의 중독성을 깨닫고, 자기 통제 아래 쓸 수 있는 깨달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중독의 힘이다.

페이스북에는 심각하게 중독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어떤 포스팅이 우리를 사로잡을 때마다 우리의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희열감을 선사한다. 우리는 이러한 도파민 고조에 중독되고 이를 다시 맛보기 위해 페이스북을 계속 방문하는 것이다.

인정욕구와 관음증에 기반해 움직이는 페이스북 네트워크는 사람들의 인식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페이스북속에서 우리는 모두 연기자일 수 있다.

누군가 지켜보고 있으면 행동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관객이 있으면 연기를 하게 되기 쉽다. 스스로 만든 무대위에 서 있는 거랄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좋은 면만을 올리고 나쁜면은 숨겨야 한다는 압박감을 점점 느끼고 있다.

작가들은 글을 쓰는 동안 자신을 편집하고 싶은 욕구를 버려야만 놀라운 작품을 써낼 수 있다. 누군가 자신의 작품을 읽을 거라는 사실을 주는 무거운 부담없이 오로지 글만을 쓰기 위하여 글을 쓸수 있을 때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깜짝 놀라게 된다. 하지만 자기-편집자가 등장하는 순간 자신의 비전을 순수하게 표현하지 못하게 된다. 같은 원리가 페이스북과 소셜 미디어에도 적용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두려워하기에 자신이 진짜로 어떤 사람인지 쉽게 잊어버릴 수 있다.

유명 연예인의 받는 스트레스를 페이스북 사용자도 비슷하게 경험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들린다. 분명한 것은 페이스북에 너무 빠지면 현실의 삶에 마이너스일 수 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새로운 인식층을 제공하여 우리의 실제 현실에서 멀어지게 만든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결론, 휴가, 여타 행복한 이벤트들 사진을 보고 난후 질투와 분노를 느끼고, 전체 이용자들의 약 3분의 1은 페이스북 사이트를 둘러본 후 자기 자신에 대해 불만을 느낀다고 한다. 사회적 비교는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니다. 페이스북에는 송년회 파티에서 술을 마시고 춤을 추는 사진을 올라오지만 다음날 숙취에 시달리는 사진은 뒤따라 올라오지 않는다.

저자에 따르면 페이스북에서 자신을 편집하는 것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낮은 자존감, 우울증을 물론이고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를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의존하여 결정하려 하는 심리를 초래할 수있다.

페이스북에서 처음에 우리는 사람들이 보여주기로 취사선택한 이미지들에 기초하여 누구와 교류할지 결정한다. 우리는 자신의 특정 면모들을 세상에 보여줄지 말지 선택할 수 있을때 일종의 통제감을 느낀다. 하지만 나쁘게 인식될까봐 끊임없이 걱정하는 판인데, 진정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페이스북 포스팅에 근거하여 그들이 최상의 삶을 알고 있다면 믿는다면 위험하다. 왜냐하면 조만간 당신은 자신의 삶을 그들의 삶과 비교하기 시작할테고, 그렇게 되면 가짜 현실에 장단을 맞추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편집을 더 많이 할수록 자신의 실제 모습을 덜 가치있게 여기고 최악의 경우 자시 내년의 목소리 대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더 중시하게 된다.

페이스북 중독에서 벗어나는 길은 뻔하지만 균형이다. 저자가 제시한 10가지 방법을 공유한다.

  • 1. 포스팅을 하고 나면 페이스북에서 로그아웃하라.
  • 2.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의 모든 푸시 알람을 꺼라.
  • 3. 잠자리에 들기전 노트북을 끈다음 스마트폰과 함께 다른 방에 두라.
  • 4. 앞에 있는 사람에게 온전히 관심을 기울이고 그 사람에게도 그렇게 요구하라.
  • 5. 목욕을 하라. 단 스마트폰은 밖에 두고!
  • 6. 페이스북 확인을 하후에 3번, 총 30분만 하라.
  • 7. 휴대폰이 터지지 않는 곳으로 주말에 여행을 떠나라.
  • 8. 식탁위에 바구니를 두고 식사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넣어두라.
  • 9. 밤 9시 이후에는 어떤 전자기기도 사용하지 마라.
  • 10. 오프라인을 우정을 유지하는데 똑같은 시간을 할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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