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자율주행차까지 직접 만들거라고요?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는 전제 아래 에브리싱 스토어(Everything store)를 표방하는 아마존이라고 해도 자동차를 직접 만든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솔직히 상상이 잘 가지 않는 시나리오다.

하지만 아마존 미래전략 2022의 저자 다나카 미치아키(릿쿄대학교 경영대학원 비즈니스 디자인 연구과 교수 겸 머징포인트 대표이사)는 최근책 '2022 누가 자동차 산업을 지배하는가?'에서 아마존이 자동차를 직접 만드는 시나리오를 시간 문제로 보는 듯해 눈길을 끈다.

지금과 같은 가솔린면 몰라도 자율주행차의 경우 아마존이 뛰어들 수 밖에 없는 판이 될 것이란게 그의 주장이다.

제프 베조스는 2017년 5월 미국 인터넷 협회에서 이루어진 대담에서 AI가 지난 커다란 가능성에 관해 말해 말할때 자율주행차를 언급했다. 자율주행차의 본질은 로봇이다. 배송의 효율화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는 전문 팀을 사내에 꾸렸다는 보도도 있다. 팀에서는 트럭과 지게차를 자동으로 달리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2017년 1월에는 자율주행차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는 사실도 알려져 아마존에 자율주행차 분야에 진출하는 것은 확실하다고 보인다. 아마존의 특허는 간선 도로망에서 여러 대의 자율주행차를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상황에 따라 자율주행차가 최적의 차선을 식별하기 위한 기술인 듯 하다. 특허는 아마존 테크놀로지스라는 자회사가 2015년 11월 신청해 2017년 1월에 통과되었다. 물류에서 자율주행이 실현되면 상품 배송에 드는 비용을 대폭 삭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자사 브랜드의 물류망을 정비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도 아마존의 목적 중 하나는 물류 사업의 강화다. 아마존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이점은 대단히 많다.

그에 따르면 아마존이 현재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무인화 시스템은 자율주행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다.

2018년 1월에는 일반인 대상의 아마존 고 1호점이 시애틀이 오픈했다. 쇼핑개은 자동 개찰기처럼 생긴 게이트에 스마트폰을 대고 아마존 ID를 인증해 들어간다. 그 다음에는 선반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골라 그대로 매장을 나오기만 하면 된다. 계산대에서 계산할 필요 없이, 매장 밖으로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되어 스마트폰으로 영수증을 보낸다. 사실 여기에 이용하고 있는 기술은 거의 자율주행 기술과 겹친다. 

고객 중심주의라고 하는 아마존의 미션과 사업 구조를 고려한다면 아마존의 목적도 차량용 OS부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까지를 수직 전개하는데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또 사용자 경험을 추구하는 이상,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되는 자동차 본체, 즉 하드웨어 부분까지 진출하는 것은 아마존으로서는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결국 베조스의 다음 야망은 정확하게 말하면 아마존 카다. 더구나 앞서 설명한 대로 우선은 물류 사업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완성하리라고 생각되지만 언젠가는 일반 승용차에서도 실현하게 될 것이다.

무인 편의점인 아마존 고를 비롯해 우주 사업과 드론 사업 등에도 진출하려는 아마존이 지향하고 있는 것의 본질은 광범위한 무인 시스템의 구축이다. 이 사업들도 완전 자율주행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미 물류 창고에서는 로봇을 달리게 하고, 우주 사업과 드론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베조스 제국이 지상에서도 우선 물류부터 완전 자율주행을 실현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물론 아마존이 이렇게 수직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애물을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만 철저한 안전성을 갖춘 뛰어난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의 아마존카가 완성되는 날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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