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계정 없는 윈도 유저, 새 엣지 브라우저 안쓸 이유 없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자사 웹브라우저 엣지 기술을 구글 주도 오픈소스 웹브라우저 프로젝트인 크로미움 기반으로 바꾸겠다고 발표했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 만들 엣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는데, 최근 초기 개발 버전이 온라인에 공개돼 이를 살펴본 이들의 후기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윈도우즈센트럴의 자크 바우덴도 새 엣지 초기 개발 버전을 살펴본 이중 하나인데, 비교적 후한 평가를 내려 눈길을 끈다. 엣지 새 버전가 구글 크롬을 제압할지는 좀더 두고봐야겠지만 일단 마이크로소프트가 지금까지 만든 웹브라우저들 중에선 최고라는게 그의 평가다.

엣지 새 버전 코드명은 애너하임이다. 애너하임은 자체 엣진 대신 구글 크롬의 기반이 되는 크로미움을 사용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너하임에서 엣지HTML로 알려진 자체 렌더링 엔진도 포기하고 크롬과 같은 렌더링 엔진을 사용한다.

 이에 따라 애너하임은 지연이나 성능 이슈 없이 유튜브나 트윗덱 같은 웹사이트를 빠르게 다룰 수 있게 됐다고 바우덴 기자는 전하고 있다. 애너하임은 크롬이나 구형 엣지에 비해 램도 덜 사용한다. 

기능측면에서 보면 탭 설정이나 페이지 입력과 같은 엣지에 특화된 기능은 지금 나온 초기 개발 버전에선 볼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터가 이들 기능을 넣을지는 현재로선 확실치 않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구형 엣지 사용자들이 좋아했던 것을 무엇인지 평가중으로 그 결과에 맞춰 어떤 기능을 넣을지 결정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바우덴 기자는 조만간 애너하임에서 PDF 리더나 잉크로 기능을 볼수 있기를 기대했다.

애너하힘은 비빌번호 매니저, 브라우저 히스토리 검색, 다비이스간 신뢰할만한 동기화, 탭 그루핑, 우수한 프로그레시브웹(PWA) 지원 기능을 갖췄다. 애너하힘은 크롬 확장 기능도 지원한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터치 및 스크롤 지원 부분은 구형 엣지 만큼 좋은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나쁠 것도 없다는 평가. 

크로미움은 핀치투줌 등 터치 관련 기능을 오래전부터 지원해왔다. 바우덴 기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러버밴딩 효과를 애너하임에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람도 전했따. 보다 개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준다는 이유에서였다.

바우덴 기자에 따르면 애너하임은 지난 몇개월간 개발됐지만 이미 구형 엣지 버전을 몇년 앞서 있다. 성숙한 플랫폼인 크로미움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구형 엣지는 자주 다운됐고, 신뢰성이 떨어졌다. 그러나 애너하임은 구글 크롬 만큼 안정적이다. 애너하임은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동기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한다. 다른 기기에서 브라우저에 접속할떄 접속할 수 있다. 구글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롬 브라우징 데이터를 애너하임에 포팅하고 그것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동기화시킬 수 있다. 크롬이나 구형 엣지에서 데이터를 포팅하는 것은 매우 쉽다. 애너하임은 브라우저 코어가 크로미움과 블링크 기반이어서 인상적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브라우저중 최고다. 

하지만 크롬보다도 뛰어날까?

말하기는 이르다. 성능 관점에서 애너하임은 최소 크롬과 동일해야 한다. 그리고 앞단 기능들로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PDF 리더, 나중에 저장 탭, 맥락적인 코타나 경험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웹렌더링 때문에 구글 크롬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애너하임에서도 가능하다. 구글 생태계와 거리를 두고 있는 윈도 유저라면 애너하임을 안쓸 이유는 없다. 기존 엣지 사용자들에게 애너하임은 대단한 향상이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