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세계, 타입스크립트의 이유있는 성장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타입스크립트가 분석 서비스 회사인 레드몽크 조사 결과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올랐다.

레드몽크 최근 조사에 따르면 타입스크립트는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랭킹에서 16위에서 12위로 상승했다. 레드몽크는 반기에 한번씩 프로그래밍 언어 현황을 조사해 발표한다. 이전 조사는 지난해 8월 이뤄졌다.

2012년 공개된 타입스크립트는 상승세에 힘입어, 이제 애플 iOS 앱 개발에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 스위프트 바로 뒤에 랭크됐다. 물론 타입스크립트가 스위프트 만큼 빠른 속도로 성장한 건 아니다. 

와이어드에 따르면 스위프트는 레드몽크가 2011년 프로그래밍 언어 랭킹을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기술이다.

그럼에도, 현재 나와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숫자를 감안하면 타입스크립트의 상승세는 인상적이다.

최근 점점더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앵귤러는 타입스크립트로 짜였고, 알리바바 같은 거대 기업 외에 작은 기업들도 많이 쓰는 뷰(Vue) 역시도 타입스크립트를 지원하고 있다.

레드몽크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해 얼마나 많은 일자리가 있는지, 또 얼마나 많은 회사들이 쓰고 있는지는 조사하지 않는다. 깃허브에 있는 프로젝트들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쓰는지, 프로그래머 Q&A 사이트인 스택오버플로우에 올라오는 질문들을 기준으로 개발자들이 관심을 갖는 트렌드를 살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직업이 어디를 향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의 변종이다. 1995년 처음 선보인 자바스크립트는 여전히 레드몽크 랭킹에서 가장 인기있는 언어다. 특히 모든 웹애플리케이션들은 일부라도 자바 스크립트를 브라우저단에서 사용하고 있다. 서버단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자바 스크립트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도 많이 쓰인다. 하지만 자바 스크립트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용 언어로 고안된 것은 아니다. 타입스크립트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대형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타입스크립트로 작성된 코드는 자바 스크립트로 변환될 수 있다. 자바 스크립트가 돌아가는 어떤 환경에서도 타입스크립트는 사용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거대 기업이 후원하고 있다는 것도 타입스크립트 사용자 기반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했다. 씨샵이 대표적이다. 씨샵은 현재 레드몽크 랭킹에서 5위에 올라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자바 스크립트의 한계를 풀기 위해 나선 유일한 회사는 아니다.

구글도 2011년 구글판 자바 스크립트인 다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개했다. 그러나 다트는 타입스크립트 만큼 성공적이지는 못하다는 평가. 타입스크립트는 기존 자바 스크립트 문법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다트는 자체 문법이 있다. 자바 스크립트는 아는 개발자들이면 타입스크립트는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얘기다.

와이어드는 레드몽크를 인용해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도 주목했다. 레드몽크 조사 결과 코틀린은 28위에서 20위로 치고 올라, 레드몽크 랭킹에서 두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언어로 꼽혔다. 

코틀린이 부상은 구글 2017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코틀린을 공식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이 발판이 됐다. 

이외에도 레드몽크 순위를 보면 얼랑(Erlang)이나 하스켈 같은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고 와이드는 전하고 있다.

 책과 디지털 공간에서 곱씹어볼만한 오피니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