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AI] 강화학습이 평생학습까지 하게 된다면?

구글 알파고가 이세돌을 누를때 공을 세웠던 인공지능 기술인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누구나 쓸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내건 스타트업이 관심을 끌고 있다.

코짓AI(CogitAI)가 주인공. 유명 AI 전문가들이 설립한 코짓AI는 최근 기업들이 강화학습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코짓AI에는 피터 스톤 텍사스대 교수, 강화학습의 아버지 중 한명으로 불리는 리치 스톤도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강화학습은 알파고를 통해 세상에 보다 널리 알려졌다.  바둑에서 강화학습은 프로그래머가 승리하기 위한 최고의 전략을 코딩하는 방식이 아니다. 강화학습은 프로그램이 어떻게 세계 최고의 바둑 고수를 꺾는지 스스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AI가 특정 목표를 향해 움직이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처벌과 보상을 사용한다.

강화학습은 여전히 실험적인 단계의 기술로 평가된다. 하지만 MIT테크놀로지리뷰에 따르면 산업 전반에 걸쳐 응용 분야는 점점 확산되는 추세다. 아마존도 최근 강화학습 플랫폼을 발표했다.  하지만 아마존 플랫폼은 연구소나 한계를 겨냥한 것이다. 반면 코짓AI는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한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할까? AI 전문가인 박재호씨는 예전에는 모델을 먼저 만들고 거기에 데이터를 넣어야 한다면 이제는 서비스로 쓸 수 있는 모델에 데이터를 넣기만 하면 되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한다. 데이터만 있으면  누구나 AI로 뭔가 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다. 

코짓AI가 추구하는 방향도 이와 다르지 않다. 회사측에 따르면 코짓AI의 첫 민간 기업 고객들은 약품 제조 로봇 분야 기업들도 포함하고 있다. 코짓AI 플랫폼은 로봇이 약품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치 스톤 코짓AI 고문은 자사 강화학습 플랫폼에 대해 한 상황에서 배운 것을 새로운 곳에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첫 사례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AI판 평생학습을 위한 첫 단계가 될 것이란 설명이다.

책과 디지털 공간에서 곱씹어볼만한 오피니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