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들은 5G로 와이파이 없는 세계를 꿈꾸고 있다"

상용화를 눈앞에둔 5G 이동통신 네트워크가 확산됐을때, 와이파이 네트워크는 지금과 같은 대중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최근 월스트리스트저널(WSJ)에 이같은 주제를 다룬 기사가 실렸다. 이동통신 회사들이 5G를 앞세워 와이파이 없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는 것이었다.

커피숍들까지 치면 2020년까지 전세계에서 걸쳐 공개 또는 케이블 회사들이 운영하는 와이파이 핫스팟 수는 5억49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신 회사들은 여전히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그럴지는 미지수다.

WSJ 분석에 따르면 5G 통신으로 인해 이동통신 서비스와 와이파이망 공급 업체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와이파이와 이동통신 네트워크는 모두 대용량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지만 기술적으로는 차이가 있다. 이동통신 네트워크는 AT&T나 버라이즌 같은 대형 통신 사업자들이 큰 지역을 상대로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반면 와이파이는 보다 지역화된 영역을 커버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주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5G 네트워크는 보다 저렴하게 여러 기기들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을 비전으로 내걸고 있다. 

미국 통신 업체인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에서 소비자 부분 사업부를 이끌고 있는 Ronan Dunne는 WSJ를 통해 "5G가 나오고 확산되면, 소비자들은 집에서 와이파이를 제거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와아파이 없는 세상을 보기 위한 조건이 5G의 확산만은 아니다. 제조 업체들의 역할도 나름 있다. 와이파이 없는 환경을 위해서는 제조 회사들이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하드웨어에 이동통신 칩을 탑재해야 한다. 현재 나와 있는 다수 기기들은 와이파이는 지원해도 이동통신은 원하지 않는다.

와이파이 자체적으로도 진화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기업들의 비영리 단체인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최근 와이파이6 스펙을 발표했다. 와이파이6 역시 고속 다운로드를 지원한다. 홈 라우터 성능에 좌우되기는 하지만, 지금은 초기 5G 스펙보다도 속도가 빠른 수준이다.

5G 시대,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쓰는 와이파이는 어떻게될까?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등장했다.

 책과 디지털 공간에서 곱씹어볼만한 오피니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