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한 마이스페이스로 본 하지말아야할 플랫폼 전략

요즘 세대들은 공유 오피스 아니냐?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마이스페이스는 2000년대 중반, 그러니까 페이스북이 무명에 가까웠던 시절 SNS 시장을 호령하던 서비스였다. 

그런데 지금은 아무 존재감이 없는 서비스로 전락했다. 매각됐다고 하는데,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정도다. 통상 네트우크 이펙트가 영향력을 미치는 싸움판에선 한번 승기를 잡은 서비스는 갈수록 힘에 세진다는게 정설인데, 마이스페이스는 몇안되는 예외다.

 페이스북보다 먼저 나왔고, 사용자수도 많았고, 돈도 나름 갖고 있었는데도 마이스페이스는 언제부터인가 페이스북이 역전을 허용하더니 아예 레이스에서 탈락하는 코스를 밟았다. 마이스페이스의 흥망성쇠를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마셜 밴 앨스타인 , 상지트 폴 초더리, 제프리 파커가 쓴 '플랫폼 레볼루션'을 보면 마이스페이스는 플랫폼 기업들이 가급적 하지 말아야할 몇가지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어떤 사람이나 어떤 회사가 어떤 일에 실패한 것을 갖고 원인을 분석하는게 그닥 어려운 일은 아닐 수도 있겠으나(경쟁사가 잘한거 얘기하면 되니까) DNA가 비슷한게 별로 없는 전통 대기업에 웹 기반 스타트업이 인수되면 끝이 별로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도 보여 일부 내용을 공유해 본다.  

우선 마이스페이스는 개방성과 폐쇄성 사이에서 효과적으로 힘조절을 하지 못했다.

개방성과 폐쇄성 사이에서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는 것은 어렵다. 그리고 어떤 쪽으로든 잘못된 수준의 개방성을 선택했을때 빚어지는 결과는 소셜 네트워크 마이스페이스의 흥망성쇠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우 심각할 수 있다.

마이스페이스는 인스턴트 메시지, 항목별 광고, 동영상 재생, 노래방, 온라인 메뉴를 이용해 쉽게 구매 가능한 셀프 광고 등 다양한 서비스를 내부 직원들이 직접 개발했다. 그러나 엔지니어링 자원의 한계로 인해 서비스가 자주 오류를 일으켰고, 이는 사용자 경험의 훼손으로 이어졌다. 게다가 외부 개발자에게는 사이트를 개방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의사 결정이 사실상 문제 해결의 통로를 원천 봉쇄해 버렸다. 페이스북은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다. 페이스북이 개발자 개방 정책으로 성장하자 마이스페이스는 이에 대응해 2008년 개발자들에게 자사의 플랫폼을 개방했다. 그러나 이미 판세는 기울어진 뒤였다.

마이스페이스가 폐쇄적인 플랫폼은 아니었다. 어떤 측면에선 또 너무 개방을 해서 문제가 됐다.

예를 들어 마이스페이스의 셀프 광고 기능은 전 연령층의 플랫폼 사용자들이 포르노나 각종 부적절한 콘텐츠에 접근하기 너무나 쉽게 만들었다. 이러한 콘텐츠를 통제하지 못하자 마이스페이스는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호감을 잃었으며, 심지어 여러 주에서 검찰청의 조사를 받기까지 했다. 외부 앱 개발자들을 너무 늦게 받아들인데다 콘텐츠를 적절히 걸러내지 못하게 되면서 경쟁에서 더욱 뒤쳐지게 되었다.

마이스페이스가 반복해서 헛발질을 한 것은 루퍼트 머독이 이끄는 뉴스코퍼레이션이 2005년 마이스페이스를 5억8000만달러에 인수한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마이스페이스는 루퍼트 머독이 주인이 되면서 수익에 대한 압박을 꽤 받은 것 같다. 그러다보니 무리한 유료화 전략을 들고 나왔고 결국 사용자들의 이탈을 부르고, 몰락의 길에 들어섰다는 뉘앙스의 내용을 책에서 볼 수 있다.

마이스페이스는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할때도 실수를 저질렀다. 가치가 생성되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교환했을 때에만 플랫폼 기업은 그 가치의 일부를 가져가야 한다는 의미다.  다수의 전도 유망한 플랫폼 기업들이 이러한 규칙을 무시하고 성급하게 자신들이 제공하는 가치를 가치고 수익을 창출하려다가 망했다. 실패한 소셜 네트워크 마이스페이스의 전 온라인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션 퍼시벌 루퍼트 머독의 뉴스코퍼레이션이 플랫폼을 인수한 뒤 받았던 재정적 압박에 대해 회상했다. 피서벌은 머독이 결산 보고에서 주식 애널리스트들에게 그해 마이스페이스의 수익이 10억달러에 이를 거라고 약속한게 결정타가 되었다고 말한다.

 책과 디지털 공간에서 곱씹어볼만한 오피니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