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 CEO "메이드 인 USA 제품 만들 것"

애플이 "Made in U.S.A" 제품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비즈니스위크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팀 쿡 애플 CEO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2013년부터 매킨토시 제품군 중 하나를 미국에서 제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 일조하기 위해서다.

애플은 90년 대 말 이후 제조 공장을 미국에 두지 않고 있다. 1997년 스티브 잡스 복귀 이후 제품 종류를 줄이고 소품종 다량 생산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설계와 디자인은 미국에서 맡지만, 제조는 중국 등 해외 공장을 통해 이뤄진다. 대신 탁월한 공급망관리를 통해 제조원가와 품질을 통제하고 있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 침체와 오바마 행정부의 고용 정책으로 인해 주요 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필요성이 커졌다. 애플은 지금까지 6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미국 내에서 창출했다고 주장했지만 부품 조달과 제조를 모두 해외에서 진행하는 애플의 고용 정책에 대해 적지 않은 비판이 있었다.

애플은 미국에서 4만3천 명을 고용하고 있고 해외에서 2만 명을 고용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 생산에 참여하는 약 70만 명의 고용은 모두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이뤄진다.

팀 쿡 CEO의 미국 내 제조 언급은 이같은 불편한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력 상품인 iOS 기기가 아닌 매킨토시 제품군 중 하나를 미국에서 생산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보아 적극적인 제조 정책의 변화는 아닌 것으로 풀이된다.

특정 제품 1~2종을 조립, 생산할 수 있는 적절한 규모의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부정적인 여론을 희석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미 제조기반이 사라진 상황이고 생산원가를 고려할 때 미국 내 생산은 채산성이 없는 사업이다.

21세기 들어 애플의 첫번째 "Made in U.S.A"가 될 제품은 아이맥이나 맥 프로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출시된 신형 아이맥의 경우 제품정보에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Assembled in America"라고 명시되어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애플이 직접 공장을 짓고 운영하지는 않고 애플의 제품 생산을 맡고 있는 중국의 폭스콘이 미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해 생산할 것이라고 보는 관측도 있다.

[ #Tistory ][Apple] 애플 생산라인 미국으로 복귀, 그 속내는? durl.me/42gd5e

— Razio군 (@palettein) December 7, 2012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