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오랜만에 아이테니엄 서버 신제품 발표

H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 기반 서버를 둘렀난 불확실성이 다소나마 해소됐다. 인텔인 새 아이테니엄칩을 내놓고 HP가 이를 탑재한 서버를 공개한 것이다.

이위크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인텔과 HP는 8일(현지시간)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이테니엄 신제품을 발표했다. 인텔이 코드명 폴슨으로 알려진 아이테니엄9500 프로세서를 발표했고, HP는 이를 탑재한 인테그리티 서버 라인을 공개했다.

인텔에 따르면 아이테니엄9500 프로세서는 기업들이 기존 RISC와 메인프레임 시스템의 워크로드를 통합하고 클라우드 기반 환경으로 전환을 지원한다. 제온 프로세서에 있는 커먼 플랫폼 기술도 적용됐다. 이를 통해 아이테니엄도 제온이 가진 규모의 경제 효과를 보다 누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인텔, 올해말 차세대 아이테니엄 칩 발표”-Tech it!

인텔 데이터센터&커넥티브 시스템 그룹의 다이안 브라이언트 부사장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인텔 개발자 포럼(IDF)에서 컴퓨터월드와 인터뷰를 갖고 코드명 폴슨으로 불리는 차세대 아이테니엄칩을 개발중으로 올해말까지 선보일 것이라는 내용을 공개했다. 폴슨의 후속작으로 키트슨이라는 차세대 아이테니업 칩 프로젝트도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아이테니엄 서버는 그동안 우여곡절이 많았다. 오라클이 비전이 없다는 이유로 자사 SW에서 아이테니엄SW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이후 HP와 오라클은 법정 공방을 벌였고 최근에 HP가 승소해 오라클은 입장을 번복했다. 이번 신제품 발표가 아이테니업 칩이 잠재력이 있는 플랫폼이라는 인식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이테니엄칩과 썬 하드웨어의 불편한 진실…HP vs 오라클 폭로전-Tech it!

기업들이 공식 입장이라는 타이틀로 이런저런 얘기들을 하곤 하는데, 장사하는 사람들 100% 믿기는 힘들지요. 큰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좋은걸 좋다고 할 수도 있고, 좋은걸 나쁘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이해관계에 따라 말은 그때그때 바뀌고, 진실은 가려져 있을때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가 등장해 감춰져 있는 진실이 공개될때가 있지요. 지금 HP와 오라클이 벌이고 있는 법정 공방전도 이런 모양새입니다. 알려지면 거북한 얘기들이 서로의 폭로에 의해 대중들에게 공개되기 시작했습니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endgame
endgame

테크 블로거 / 공유할만한 글로벌 테크 소식들 틈틈히 전달하겠습니다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