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것까지?...아이패드 미니에 비친 디테일의 힘

테크잇 칼럼니스트인 어설프군YB님이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아이엠데이에 올린 애플 아이패드 미니, 디테일이 시장을 지배한다라는 글을 공유합니다.

개인적으로 애플을 대단하게 생각하는 것은 그들이 만든 제품이나 혁신성, 창조성 때문이 아니다. 어떤 제품이든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혁신성이나 창조성, 디자인에 대한 감성을 느끼는 시간은 그리 오래 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이는 마치 우리가 연애하는 것과도 닮았다.

여자 친구를 처음 사귀면 모든걸 다 해주고 싶고 아껴주고 싶어한다. 스킨쉽도 사랑의 행위인데, 일정 시간이 지나고 눈에서 콩깍지가 사라지면 이런 비 이성적인 연예 감정은 쉽게 사라진다. 좋아보이기만 하고 단점이 눈에 들어오지 않던 상대의 단점과 문제점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다툼도 많아진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무미 건조해지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젊은 시절 연애 감정이 특히 그러한데, 개인적으론 제품에 열광하고 반응하는 Geek 들 역시 마찬가지라는 생각이다. 제품에 애정과 사랑을 보내는 시간은 매우 제한적이고 이 시간이 흐르면 또, 다른 신제품을 갈구하고 갈망하게 된다.

그래서 사실 디자인만 예쁜 제품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쓰다가 싫증이 나면 바로 퇴출 시키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애플 제품은 디자인과 제품에 들어간 창조적인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아주 섬세한 배려가 숨겨져 있다. 예를들어 이어버드 시절 볼륨 버튼이 그렇다.

한국의 일반적인 기업들은 단순히 이 버튼을 볼륨 버튼으로 제작하는데 치중하지만 이들은 스피커 기능을 제공해 이어폰을 벗지 않고도 통화를 가능하게 하고, 간단한 제품 조작 기능을 제공해 유저의 귀차니즘을 최대한 억제한다. 내가 애플의 제품을 사랑하는 것은 바로 이런 디테일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디테일은 iOS에서도 찾을 수 있어. .

안드로이드 유저와 이야기를 하다 iOS 칭찬을 하면 꼭 충돌 하는 부분이  바로 iOS의 사용성에 대한 부분이다. 필자도 모토로라의 안드로이드 제품을 가지고 있기에 iOS와 장점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 접근하는 관점의 차가 크다 안드로이드 폰만 중점적으로 사용한 유저는 절대 iOS의 장점을 논하지 못한다.

예를들면 안드로이드 OS는 Back 버튼이 존재한다. 가끔 뒤로가기가 필요할때가 있지만 개인적으론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면서 Back 버튼보다는 홈버튼 사용이 많았다. 이는 iOS의 영향 때문일지는 모르겠지만, 어플리케이션 UI가 이런 면에서 매우 잘 개발되어 있어서 그런지 Back 버튼을 활용하는 경우는 앱 내에서 이전 페이지나 글을 꼭 확인해야 하는 순간 이외에는 없었다.

iOS에서는 이런 기능을 앱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안드로이드도 상당수 그러하다고 생각되는데, 그렇다 보니 Back 버튼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것 같다. 그런 관점에서 iOS의 UI 특성을 보면 back 버튼을 과감하게 없애고 홈버튼만 이용하게해 다른앱으로 이동하거나 실행 시킬때 홈버튼 클릭으로 모든 과정이 완료되도록 처리한게 특징이다.

안드로이드 OS를 이용하는 유저가 이 때문에 아이폰에 와서 많은 불만을 터트리지만, 두 제품을 같이 자주 사용하다 보면 개인적으론 back 버튼 사용을 독려하는 것보다 단순하게 홈버튼만 배치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최소화 시켜주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버튼이 많은 경우 불필요한 버튼을 터치하는 경우도 있고, 실제 사용이 거의되지 않는데, 공간만 차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뭐가 더 옳으냐는 소비자마다 다르지만, 다양함은 앱내에서 소프트웨어 차원에서 지원하면 되고, 하드웨어와 OS 차원에서는 유저가 소프트웨어에 집중 할 수 있게, 최대한 단순하고 심플하게 해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강하다.

그런점에서 안드로이드보다는 아이폰  UI가 좀 더 실용적이고 유저 친화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쌍심지를 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한국 사람들은 많은 듯 하다.

이것은 서로가 가지고 가는 UI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면 사실 쉽게 인정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의 특성이 더 옳다라고 지적하는 것에 발끈하는 것은 서로의 장점을 잘 취하지 못하는 한국인의 특성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UI의 장점을 구별하는 가장 좋은 방법.. 

그것은 그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의 특성에서 장점을 구분하는게 매우 좋다. 예를들어서 MP3 플레이어에서 이퀄라이저, 폴더 기능, 트리구조 등을 자주 사용하고 디테일하게 MP3 음원을 관리하는 유저에게는 아이폰의 기본 음악 플레이어는 최악의 앱으로 인정 받을지 모른다.

음악을 전체 등록 시켜놓고 랜덤이나 순차적으로 듣기만 하는 유저에게는 리스트 관리와 MP3 플레이버튼만 있는 아이폰의 기본 음악 앱은 매우 유용하고 좋은 UI를 가진 앱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론 애플이 특정 유저 ,특히 심플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버리는 유저에겐 매우 치밀하게 잘 설계 된 좋은 UI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음악앱 실행 중 화면을 이동하면 앨범처럼 볼 수 있고, 앨범 클릭시 그 앨범에 소속 된 곡을 그룹핑해주기도 한다. 지금이야 이런 유형의 좋은 UI를 가진 앱들이 많이 출시됐지만, 아이폰이 출시되던 시점에서 보면 사실 이런 심플함에 기초한 유려한 UI를 가진 앱이 많지 않았다. 그만큼 애플이 사용자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방법에 그들만의 독득한 접근법이 있다는 생각이다.

이는 웹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실 웹 서비스를 만들다 보면 너무 다양한 타겟과 다양한 유저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고려 사항도 많아지고, 기능도 많아져 개발 시간은 두배가 되고, 실제 개발후에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 많은 주객이 전도 된 프로젝틀르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웹 기획을 하거나 UI를 하는 이들도 애플의 UI를 많이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게 여기에 있다.

물론, 개인적으론 애플 제품들 중에서.. 특히 iTunes 같은 상품은 최악의 UI라고 생각하지만, 그 이외의 UI나 기능 활용은 접근하는 법이 달라서 그렇지 결코 시대에 뒤쳐진 UI나 기능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애플의 디테일에 놀란점은.. 

어제 Techit에 올라온 글중에 "아이패드 미니의 얇은 테두리 베젤에 숨은 비밀"이란 글이 있었는데, 거기에 이런 내용이 있다. 아이패드 출시 당시 넓은 배젤 때문에 부피가 커진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다. 이에 대해서 애플은 실수로 화면이 터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이야기했다.

반대로 아이패드 미니는 너무 얇은 베젤을 채용하고 있는데, 제품 특성상 좀 더 얇고 작은 미니멀리즘을 표현하기 위해 최대한 베젤을 줄여서 이런 디자인이 나왔다. 그렇다면 넓은 베젤을 시도했던 화면 터치 문제가 더욱 부각되지 않겠는가? 난 이 부분에서 애플의 디테일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아이패드는 10인치대 크기로 부피도 크고 무게가 700g 가까이 나간다. 한손으로 장시간 화면 배젤 부분만 잡고 포지션을 유지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 때문에 가능하면 부피와 무게 특성상 잡는 면적을 넓혀야 했을 것이다. 물론 그때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이를 해결 하는 방법도 개발되지 않았을 시점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아이패드 미니는 부피가 커지는 것이 이 제품의 특성을 반영함에 오히려 제약을 가할 수 있기에 이런 부분을 최소화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그래서 배젤을 최소화하고 기술적으로도 아이패드 개발된 초기보다 2년 이란 시간과 경험이 쌓였기 때문에 실수로 화면을 터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들은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을 시도한 것이다.

iOS6 차원에서 미니 베젤 부근의 우발적인 터치를 인식해 오동작을 막기 위해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서 엄지를 실수로 화면에 터치할 경우 하면이 터치 상태로 전환되지 않게 기능을 강화 했다고 한다. 이 기술은 아이패드에만 쓰이지 않고 iOS 를 탑재한 대다수 제품에 사용되는데 멀티 터치 기술을 향상시키면서 이와 관련된 기술도 같이 향상시켜 지금과 같은 알고리즘을 얻어낸 것이라고 한다.

아마 다른 기업들도 이런 기술들이 채용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디테일이 이미 오래 전부터 고민하고 연구되어져 왔다는 부분이 애플의 놀라운 디테일을 말하는게 아니까 싶다. 애플 제품도 단점이 많고 문제가 많지만, 그래도 이 제품을 다른 제품에 비해 비교 우위에 두는 이유는 늘 남들이 하지 않는것, 다른 기업은 고민하지 않는 것들을 소비자를 위해 고민해 오는 기업이라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너무 애플의 칭찬만 했는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론 UI 적인 측면에서는  애플은 일종의 교과서나 다름 없다는 생각을 남기고 싶고, 이번글은 이렇게 마무리를 짓고 싶다. 이것은 아니다라는 전제 보다는 서로 다른 맥락과 관점을 가진 제품이라고 인식하면 좀 더 제품들에 장저을 잘 들여다 볼 수 있지 않을까란 말 남기며 이글 마무리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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