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대한 오해

디지털 데이터, 빅 데이터 분석을 위한 검색엔진 개발, 소셜 웹과 기업 소셜 미디어 최적화 구축 전문 업체인 UX코리아의 장병수 대표가 회사 블로그에 올린 글을 공유합니다.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인기 플랫폼으로 떠오른 워드프레스와 관련해 자신의 경험에 기반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소셜미디어 도구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함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워드프레스에 대해 잘못 인식되고 있는 점에 대해 이전에도 한번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 글을 다시 한번 더 정리하는 이유는 어제도 평소 잘 알고 지내는 마케팅 회사 대표 한분으로부터 워드프레스 관련해 전화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엔지니어가 아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 대해 잘못 알고 있거나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부분은 얼마든지 있기 마련인데요. 사람이 모든 분야에 다 뛰어날 순 없으니까요. 참고로 이 분께서는 마케팅과 비즈니스 기획에서는 뛰어난 통찰력을 갖춘 분으로 개인적으로 평가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잘 모르고 시작하면 몇 가지 문제를 겪게 되는데요.

첫째, 사기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어떤 산업에서건 트렌드가 되는 분야에는 항상 브로커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급한 마음에 그런 에이전시들한테 당하는 사람들이 나오게 되죠.(어제도 어떤 분께서 워드프레스 관련 자문구한다고 연락을 주셨는데 벌써 당하셨더군요) 제가 너무 시니컬하게 보는 것일까요? 모르면 당하는 것이 현실 아닌가요. 아래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전문가한테 RFP 의뢰해서 진행하는 것이 결국은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활용한 웹을 갖게 됩니다.

둘째, 겉모양만 번지르하고 활용도는 떨어지는 유령 웹이 될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도구도 자신이 충분히 알고 사용해야 효과적인 도구가 되어 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아래에 부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왜 선택하셨습니까? 

워드프레스 구축문의를 주시는 분들께 가장 먼저 던지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대부분 아래와 같습니다. (이 정도 답변하시는 분들도 그나마 자료 검색하고 사전 학습을 좀 하신분들인데요. 안타깝게도 이런 어슬픈 지식과 정보가 자신의 사업에 방해 요소라는 것을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1) 구축비용이 저렴하다.

2) 구축기간이 짧다.

3) SNS 연동이 쉽다.

4) 검색엔진 친화적이다.

5)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다.

다 맞는 얘깁니다. 틀린 얘기 하나 없습니다. 다만, 위 5가지 장점을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면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그걸 모르고 시작해 버리니 사단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빌딩을 짓기 위한 기본 골조 같은 것으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완성된 건물이 아니란거죠. 기본 뼈대(기초 공사)는 미리 세워뒀으나 나머지 마무리는 공사는 사용자 스스로 해야 합니다.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은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자재들입니다.(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테마와 플러그인 활용을 잘 해야 합니다.)

유료테마(전문 디자이너와 기획자가 미리 만들어 판매하는 워드프레스 스킨)를 살펴 보겠습니다.

테마(스킨)은 외형을 꾸미는 익스테리어 자재 입니다. 타일 한 조각, 벽돌 하나는 그냥 타일과 벽돌일 뿐 어떤 기능이나 역할을 못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타일과 벽돌 같은 소재 없이는 주방도 거실도 멋진 서재도 꾸밀 수 없죠.

이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미리 만들어 둔 것이 유료테마 입니다. 하지만, 그 유료 테마도 디자이너(최초 기획자)의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자신만을 위한 맞춤 옷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를 위해 제작된 기성복이란 거죠.

예를 들어 포토그래퍼를 위한 스킨, 패션샵을 위한 스킨, 뮤지션을 위한 스킨, IT개발자를 위한 스킨 등이 그것들입니다. 즉, 최초 디자인된 그대로 갖다 사용할 때 구축기간이 단축되고, 비용도 다운된다는 것입니다. 보통 유료테마 하나가 $40 내외이니 여기에 호스팅과 기본 세팅작업 감안하면 대충 전체 구축비가 어느 정도일지 짐작이 될 것입니다.(유료 테마 구매 단계 보다 CSS잡고 기본 세팅하고 시스템 최적화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국내 대다수의 사업자들은 유료테마 이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본인의 비즈니스에 맞게 개보수 공사가 필요해 지죠. 전문 용어로 커스터마이징이라 합니다. 원래는 병원을 입주 시키기 위해 설계된 건물구조를 의류쇼핑몰로 구조 변경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병원 환자들이 쉽게 이동하도록 설계 되었던 복도나 계단 구조물부터 엘리베이터 이동속도 조정 등 수많은 곳을 다시 의류쇼핑몰에 맞게 최적화 시켜야겠죠.

의뢰자가 요구한 프로그래밍과 구조적 변화 정도에 따라 실제 구축비용은 최소 500만원에서 시작해 수 억원에 이릅니다. (참고로 제가 왜 500만원이란 금액을 말씀드리느냐 하면 이 정도는 예상하고 시작하시란 뜻과 개인 블로그가 아닌 반응형 웹사이트라면 최소 500만원~900만원을 견적하는 곳이 제대로 워드프레스 파악하고 있는 개발사로 봐야 하는데 이유가 궁금하시 분은 질문을 주시길 바랍니다. 반면에 개인 블로그용으로 제작하는 경우라면 가능한 기본구조 손대지 마시고 유료 테마 그대로 적용하고, 그 기능 그대로 사용하고, 대신 워드프레스가 약간 무거운데 그 테마에 맞게 시스템 최적화는 전문가한테 받으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500만원 내외에서 다 해결 됩니다. )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면 가능한 반응형으로 구축하길 권합니다. 반응형 웹이란 PC, 아이패드와 같은 테블릿,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에 맞게 화면이 자동으로 최적화 되어 보여지는 것을 뜻 합니다.(이 글 상단 이미지를 보시면 컴퓨터, 아이패드, 아이폰 화면에 맞게 최적화된 웹 사이트 모양을 볼수 있습니다.) 요즘 모바일 접속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는 여러분께 직접 경험하고 계신 스마트 폰 사용 빈도를 생각하면 바로 이해 될것 같습니다.

근자에 페이스북 발표자료에 의하면 10억명 사용자를 넘겼구요, 그 중에서 6억명이 모바일로 접속하고 있다고 하니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시키는 것은 이제 기본이 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실제 저희가 구축한 워드프레스 고객사 웹 로그를 살펴 보니 모바일 SNS 통한 접속이 상당히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유료 테마를 선택 했음에도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보완 작업을 하는 것이 일반 웹 사이트로제작하는 것 보다 훨씬 유리 합니다. 그래서 초기 커스터마이징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제대로 구축하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최대 장점을 꼽으라면 1) 저렴한 유지보수와 빠른 대응 2) 마케팅 비용의 대폭절감, 트래픽상승, 매출증대 입니다.

이런한 장점을 누리고자 한다면 사이트기획 전에 마케팅기획과 비즈니스기획이 가능한 워드프레스 전문가에게 RFP 작성때부터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훌륭한 RFP는 웹 사이트 뿐만 아니라 개인 블로그를 구축하더라도 유료 컨설팅을 받는 것이 결국 예산낭비 줄이고, KPI를 빨리 달성하게 해 줍니다.

워드프레스를 잘 모르기 때문에

1) 어떤 개발사에 어떤 내용을 어떻게 의뢰해야 할지 모릅니다.

2)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언제, 어떤 내용을 체크하여 지시해야 할지 모릅니다.

3) 소셜 라이징하는데 예상되는 문제점 또는 장점에 대해서 전혀 대비하지 못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전체 작업을 돌봐 줄 에이전시가 국내에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이구요. 웹 사이트만 제작했던 곳은 절대 이런 작업을 수행할 수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구조 이해는 기본이며, 이를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접목할 방법까지 모두 예측하고 설계할 수 있어야 가능한 것이 FRP 작업입니다.

위에 링크드린 포스트에서도 강조했듯이 워드프레스가 아주 훌륭한 CMS 도구긴 하지만 매우 예민한 도구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면 예상하지도 못 했던 문제에 봉착하게 되고, 계약은 이미 되어 진행되는 중이니 개발사도 의뢰사도 발을 뺄수는 없고 어쩔 수 없이 강행하게 되는데 결국 결과물은 좋지 않겠죠.

눈에 보이는 웹 사이트는 나오지만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하나도 사용해 보지 못하는 반쪽 웹이 되고마는 것입니다. 그럴것 같으면 그냥 일반 웹 사이트로 제작하는 것이 훨씬 더 빨랐겠죠.

전문가한테 FRP 의뢰하면 당연히 유료입니다. 그러나 여기 들어가는 비용이 제안 PT 받아 보면 아시겠지만 견적가에서 다 뽑아 내게됩니다. 서두에 설명했듯이 모르면 당하거든요. 모르고 제안 받으면 제안가가 합당한지? 비 효율적으로 높은지? 왜 저런 항목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빠진 항목은 없는지? 등을 알 방법이 없죠.

워드프레스, 정말 좋은 도구 입니다.

해외 기업들의 경우 웹 사이트 구축 시 대부분이 워드프레스나 드류팔을 사용 합니다. 그들은 워드프레스나 드류팔의 장점에 대해서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당연한 도구로 이해 되고 있죠.

간혹, 어렵다, 방문자 수 확보에 불리한 것 아닌가? 라는 질문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큰 차이 없습니다.(물론 초기에 에디터 보시면 약간 생소한 화면에 놀랄 수도 있을진 모르겠지만 한 시간 정도면 적응 될 정도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구요) 방문자 확보는 오히려 포탈 블로그나 티스토리 보다 더 낫습니다. 뭐, 이 부분이 저희 회사의 강점이기도 하지만요. 컨텐츠 생산방법도 중요하지만 초기에 기획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방문자는 기존 웹 사이트 보다는 최소 수백배에서 많게는 수천백 상승하는 것이 워드프레스 강점입니다.

이 글에서 강조해 드렸듯이 이런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 내용들은 알고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웹 사이트를 만드는 목적은 홈페이지 하나 갖자는데 있는 것이 아니질 않습니까? 돈을 벌려고 만듭니다. 회사 수익을 높이기 위해 웹 사이트가 필요한겁니다. 그럼 모든 것은 마케팅에 포커싱되어 제작 되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최대 장점은 마케팅 비용을 대폭 절감 시킬 수 있다 입니다. 웹 사이트를 구축한 도구가 워드프레스일 뿐인 그냥 그런 사이트로 갈 것이라면 굳이 이 좋은 도구를 선택할 이유가 없는거죠.

워드프레스 이용한 웹 사이트 구축은 http://www.uxkorea.com/socialweb 링크를 참고하시고, 소셜 웹 구축과 컨텐츠 제작대행 관련 문의 사항은 http://www.uxkorea.com/contact 로 주세요. 컨텐츠 제작대행은 1) 키워드 리시처 2) 경쟁사분석 3) KPI 설정 4) 웹버전용 컨텐츠 제작 5) 모바일 버전용 컨텐츠 제작 6) ROI분석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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