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SW 제공 업체인 세일즈포스닷컴이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드림포스2012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솔루션들을 대거 발표했다.
우선 마케팅 클라우드다. 기업들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의 감정을 파악하고 온라인 광고를 개재할 수 있게 해준다. IT전문가가 아니라 마케팅 담당자를 겨냥한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마크 베이오프 세일즈포스닷컴 최고경영자(CEO)는 시장 조사 회사들의 전망을 인용해 마케팅 부서들이 IT부서도다 결국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기회라는 것이다.
인사 담당 부서를 겨냥한 솔루션인 워크닷컴도 공개됐다. 인사 업무인 성과 리뷰나 동료들의 평가 등을 지원한다고. 세일즈포스닷컴은 또한 드롭박스나 박스가 제공하는 문서 저장 및 파일 공유 시스템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세일즈포스닷컴은 그동안 고객 관계 관리 및 협업 환경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해왔다. 그러나 드림포스를 통해 마케팅과 인사쪽으로도 영토를 확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는 평가다.
기업판 페이스북 같은 협업 서비스인 채터에 인스턴트 메시징 기능 추가 ...
— GOODgle (@goodgle) 2012년 9월 19일
:: 세일즈포스닷컴, 기업판 드롭박스 이어 기업간 인스턴트 메신저도 제공 http://t.co/unxCjAdU via @techit_kr
세일즈포스자회사이자 P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Heroku가 자바를 클라우드에서 빌드하여 실행하는 서비스를 발표 - http://t.co/x2ft4hmw
— 정지훈 Jihoon Jeong (@hiconcep) 2012년 9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