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구글을 고소할 것인가?

삼성과 애플의 특허 공방이 미국에선 애플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아직 최종 선고가 남아있긴 하지만 배심원 판결을 뒤집는 일은 불가능하다. 삼성이 항소할 것으로 보이지만 항소심에서도 이번 평결의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이번 평결로 인해 애플의 특허권을 광범위하게 인정하는 분위기가 조성됐다. 이제 애플의 고소 행진이 어디로 이어질 것인지가 관심사다. 최종적으로 구글과 송사를 벌일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 포춘이 이에 관한 전망 기사를 내놓았다.

Will Apple now sue Google? - Fortune TechSo why hasn't Apple sued Google directly? That's a good question. Clearly Apple made a strategic decision early on to go after the manufacturers of Android hardware -- first HTC, then Motorola, and finally Samsung -- rather than the company that designed their software platform.

요약하면 애플의 최종 목표는 구글이지만, 당장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애플은 HTC, 모토로라, 삼성에게 특허 소송을 걸었다. 안드로이드 OS를 만드는 구글이 아닌 제조사에게 태클을 건 셈이다. 이게 무엇을 의미할까?

우선, 구글은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개발할 뿐 (넥서스 제품을 제외하면) 단말기 판매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얻진 않는다. 구글이 빠져나갈 구멍이 많다는 얘기다. 오히려 삼성은 애플에게 당한 것이 아니라 구글에게 당했다는 견해도 있다.

때문에 애플은 제조사와의 소송을 통해 안드로이드가 iOS의 특허권을 침해했다는 혐의를 공식화한 후에 이를 근거로 구글을 치겠다는 전략이다. 소위 손발을 먼저 자르고 목을 치겠다는 속셈인 셈. 시간은 걸리겠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글을 확실히 묶어둘 수 있다.

당장 제조사의 손발을 묶어 안드로이드폰의 확산을 막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삼성을 비롯 제조사들은 앞으로 애플의 특허 범위를 피해 안드로이드폰을 개발해야 한다. 신제품 개발에 시간과 비용이 더 추가될 수밖에 없다. 애플 입장에선 안드로이드와의 격차를 더 벌릴 수 있는 시간을 버는 셈이다.

송사가 지속된다면 결국 애플은 구글과 결론을 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굳이 그런 상황까지 갈 필요는 없다. 삼성을 필두로 각 제조사들에게 충분한 압박을 주는 것만으로도 구글은 애플과의 직접 대결을 회피할 것이다. 애플은 구글과 직접 상대하지 않아도 충분히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안드로이드 진영은 충분히 상처를 입었고 ... 앞으로 바뀔 것이다. 그러나 애플이 과연 진정한 승리를 얻게 될 것인지는 두고봐야할 것 같다.

똑같은 소송이 애플과 구글사이에서 났다 하더라도 배심원들은 애플의 손을 들어주었을것이다. 그리고 판단이 한쪽에 치우칠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배심원이 될수 없다. 배심원을 뽑을때에 삼성도 아니고 애플도 아닌 전화기를 사용하는 사람을 뽑았을것 같다.

— 짝퉁정보부 (Fake CIA) (@Kim4Reunion) August 27, 2012

구글에 희생당한 삼성전자.. MS에 안드로이드폰 제조사가 1대당 몇달러씩 로열티를 물고있는 이유는 안드로이드OS를 만든 구글이 '공짜'라는 명분을 내세워 특허 등의 권리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기 때문. 애플이 구글대신 삼전 희생양 삼은 이유 #fb

— 이규창 (@mrtrendwatcher) August 26, 2012

애플,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하여 애플을 상대로 ITC에 제기한 애플 제품 판매 금지 소송에서도 승리. 구글의 사이드 공격도 실패 iphone.appleinsider.com/articles/12/08…

— iMacKorea (@iMacKorea) August 25, 2012

삼성과의 특허 전쟁(재탄)에서 이긴 애플. 이제 구글과의 대전만 남은 건데,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도 삼성처럼 제압 당할 수 밖에 없을 듯...그럼, 애플 천하는 예견된 미래인듯~ 애플 주식 사?

— 정훈(VietMan) (@HoonChong) August 26, 2012

애플과 삼성간의 스마트폰을 둘러싼 특허 전쟁은 이젠 본게임 시작! 애플이 이긴것처럼 보이지만 역사를 돌아보면 독점 기업은 결국 부메랑이란 칼을 맞게 되어 있다. 애플이 삼성 아마존 구글을 공격하는 칼날은 다시 비수가 되어 본인에게 돌아올 것이다.

— 강한걸음 (@kanghangy) August 26, 2012

[관련 글]

[삼성 vs 애플 특허전쟁]삼성은 카피켓일까? 추적자일까?

삼성의 패배 그리고 애플의 승리가 의미하는 것

[삼성 vs 애플 특허전쟁]애플의 승리는 애플에 불리하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