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기업공개(IPO) 이모저모

페이스북이 18일(현지시각) 드디어 나스닥에 입성을 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상장 첫날 거래 현황을 알아보려 아이폰의 '주가'앱을 열어보았습니다. 어라? 38달러 23센트로 마감했더군요. 38달러에서 시작했으니 겨우 0.6%만 올랐을 뿐입니다.

자세히 보니 개장가는 42달러에서 시작해 최고 45달러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38달러 선으로 내려앉았네요. 등락이 심했습니다. 이정도면 선방이라고 볼 수도 있고, 거품이 꺼지는 우려의 신호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좀더 지켜봐야 겠지요.

하지만 거래량이 4억6천만 주가 넘고 시가총액도 1천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나스닥 사상 최대 기록이지요. 환화로 따지면 121조원입니다. 엄청난 가치입니다. 닷컴 최대 기업인 구글의 절반 규모입니다. 물론 매출과 순익은 구글의 10분의 1도 안되죠. 구글에 비해서 페이스북은 아직 현재가 아닌 미래가치를 따지는 기업입니다. 물론 여기에 의문을 가지는 이들이 많습니다.

[관련 글] IPO를 하루 앞 둔 페이스북, 과연 제2의 구글이 될 수 있을까?

페이스북 기업공개 소식은 이미 많이 보도됐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죠. 그래서 뉴스가 아닌 몇가지 정리된 블로그 포스트, SNS 반응, 유튜브 영상을 모아 정리해 봅니다.

페이스북 기업공개(IPO) 관련사항 A to Z - 광파리의 IT 이야기페이스북 보통주 4212만주를 주당 38달러에 공개. 2012년 5월18일 나스닥에서 거래 시작. 약칭 “FB”. 투자은행은 JP모건,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페이스북이 기업 공개(IPO)를 한 날 - 조성문의 실리콘밸리 이야기오늘은 실리콘밸리, 그리고 세계 IT 역사에서 오래 기억될 날이다. 페이스북이 거래 등록 기준상, 미국 증시 역사상 가장 높은 기업 가치로 나스닥(NASDAQ)에 데뷔한 날이기 때문이다. 창업 이래 계속된 투자를 통해 끝없이 오르던 기업 가치는, IPO 직전에 무려 $100B (110조원) 이상으로 올라갔으며, 기업 공개 첫 날인 오늘, 그 가치를 지켰다.

코리안클릭 4월 순방문자. 싸이월드 1736만, 페이스북 1243만, 트위터 700만, 미투데이 309만. ①싸이>페북 ②페북>트위터 ③트위터>미투데이*2. 모바일은? twitter.com/kwang82/status…

— 광파리 (@kwang82) May 18, 2012

페이스북의 기업공개가 구글이나 다른 인터넷기업들과 비교해 얼마나 막대한 규모인지 보여주는 NYT 인포그래픽. NYT는 한 번 이 시스템 구축한 뒤 계속 우려먹음. 내 생각에 벌써 BEP일듯. 우리도 좀 해야... nytimes.com/interactive/20…

— Kim, Sang-Hoon (@Coolpint) May 18, 2012

상장후 1050억불 가치의 페이스북은 어떤 회사보다 더 비싼가? 440억불의 HP,260억불의 델,400억불의 스타벅스,1000억불의 아마존,370억불의 타겟,800억불의 디즈니,190억불의 야후,노키아 10개 등 businessinsider.com/10-huge-compan…

— 박수민 / Soo Min Park (@minist) May 17, 2012

페이스북 IPO를 앞두고 거품이라느니 앞으로 전망이 어둡다느니 부정적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많은 듯. 벤처비트에서 기대보다 훨씬 잘될테니 두고 보라면서 주장들을 조목조목 반박 - goo.gl/jZGqL

— 정지훈 Jihoon Jeong (@hiconcep) May 16, 2012

닷컴 2.0 버블 논란… 성장 앞둔 페이스북 제값 할 수 있을까 biz.chosun.com/site/data/html… @redsox_cs @wooseok_shin님의 합작기사. 100조는 좀 거품이고 그 절반정도로 시작했으면 괜찮지 않았을까 싶음.

— Jungwook Lim (@estima7) May 13, 2012

주식 얘기니 만큼 마지막으로 투자 관련 링크 하나 겁니다.

워렌버핏의 투자원칙 - 새로운 것은 언제나 신나게!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금흐름, 부채비율, 매출성장률이다. 긍극적으로는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매입하는 기분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 투자의 가장 큰 핵심이다.

테크잇 뉴스레터를 전해드립니다!

오피니언 기반 테크 블로그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이메일로 간편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No more pages to load


TechIT

테크 비즈니스를 보는 다양한 통찰 '테크잇'

독자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양식에 따라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