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으로 밝혀진 애플 비대칭 나사 소동

 
By 2012년 8월 14일 
TAGGED : , , ,

며칠전 인터넷에 떠돌던 애플의 비대칭 나사 소문이 결국 거짓으로 밝혀졌다. 스웨덴의 디자인 회사인 Day4에서 잘못된 정보가 어떻게 인터넷으로 퍼지는지에 대한 실험의 일환이었다는 것.

Day4측은 3D 랜더링으로 제작한 가짜 비대칭 나사 이미지를 이메일에 첨부해 사진을 찍고 이를 인터넷에 흘렸다.

애플이 매킨토시 제품에 새로운 형태의 나사를 채택하려 한다는 의심이 들게끔 만든 것. 나사 머리 모양이 비대칭으로 만들어져 있어 전용 공구없이는 일반 사용자가 분해할 수 없게 되어 있다.

즉각, 컬트 오브 맥, 맥월드, 와이어드 등 애플 관련 커뮤니티와 전문지에서 이를 기사화했고 삽시간에 전세계로 비대칭 나사에 대한 정보가 퍼졌다.

Day4측은 관련 게시글을 통해 사과의 메시지와 함께 잘못된 정보가 소셜미디어에서 어떻게 확산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고의 의미였다고 해당 소동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처음에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 어느정도 의구심을 표시하지만 정보가 재전달, 재가공되면서 해당 정보에 대한 근거와 검증에 대한 과정은 사라지는 형태를 보인다는 것. 진실은 사라지고 허울좋은 정보만 남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폰5 출시를 앞두고 각종 루머가 판을 치는 요즘 상황에서 Day4의 약간은 무례한 실험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 AUTHOR
TECH IT! 블로거 | 전직 IT기자, 미디어기획자, 여행, 식도락, 매킨토시, 카메라 … | @goodgle
 
Comments Off ADD COMMENT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