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인의 연인?…HP도 하둡 지원위해 클라우데라와 협력

 
By 2012년 7월 27일 

오라클, IBM, 델 등 내로라하는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업체들이 하둡 지원을 위해 이 분야 전문 업체인 클라우데라와 손을 잡은 가운데, HP도 클라우데라를 파트너로 선택했다. 경쟁사의 파트너인 만큼 부담을 느낄만 한대도 거물급 기업들이 클라우데라만 찾는 것을 보면 나름 경쟁력이 있기는 있는 모양이다.

인포매이션위크에 따르면 HP는 클라우데라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자사 하드웨어와 함께 판매하는 것은 물론 4분기에는 클라우데라 소프트웨어가 미리 탑재된 어플라이선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클라우데라는 IBM, 인포매티카, 마이크로 스트래티지, 테라데이타, 오라클, 에이서, 델, 넷앱, SGI, 슈퍼마이크 등과 이미 협력하고 있다.

IBM, 하둡 플랫폼 지원 시작…클라우데라 First!-Tech it!
기가옴에 따르면 IBM과 클라우데라는 이전까지 서로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았다. IBM 경영진들은 사석에서 클라우드데라는 엔터프라이즈용으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해왔다. 클라우드데라 역시 아파치 하둡 프로젝트에 IBM에 기여하지 않는다며 차가운 태도를 보였다. 그러다가 이번에 손을 잡은 것이다. IBM 경쟁 업체인 오라클은 이미 클라우데라 하둡 배포판을 빅데이터 어플라이언스의 기반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도 IBM이 클라우데라와 먼저 손을 잡은 것을 보면 어느정도 내공을 인정한 결과이지 싶다.

빅데이터 스페셜리스트로 진화하는 그루터, 하둡 생태계 관리SW 발표-Tech it!
전세계적으로 하둡 전문 업체로는 클라우데라나 호튼웍스 등이 꼽힌다. 이중 클라우데라는 오라클, IBM과도 협력을 맺고 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관리 툴은 오픈소스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겉보기에 그루터와 유사한 면이 있다. 클라우데라가 제공하는 하둡 관리 SW와 클라우몬의 차이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그루터 김형준 팀장의 말이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 AUTHOR
TECH IT! 블로거 | 전직 출판기획자, IT기자, 축구, 책, 산, 금연 그리고… | @delight412
 
Comments Off ADD COMMENT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