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언어장벽 없애주는 ‘Babylscript’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는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지만 의례 프로그래밍 언어가 그렇듯 영어만 지원하는 단점이 있다.

슬래시닷에 자바스크립트를 세계 각국 언어로 번역해주는 바빌스크립트(Babylscript)에 대한 글이 올라왔는데, 한국어도 지원한다고 한다.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바빌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 변종인데 한국어 외에,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아랍어, 포르투갈어, 일본어 등 12개 언어를 지원한다고.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포르투갈어로 코드를 짠 뒤 일뵨 사용자들을 위한 라이브러리로 빼낼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 바빌스크립트의 경우 ‘function’은 ‘함수’, ‘if’는 ‘만약’, ‘else’는 ‘아니면’, ‘for’는 ‘반복’이라고 적는다. 한글 코드명은 Korean Translation mappings에 소개되어 있다.

바빌스크립트 프로젝트는 현재 캐나다 워털루 대학에서 개발되고 있다. 홈페이지에 소스와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어 있다.

이런 시도가 처음은 아니다. 국내의 경우 과거 한글화된 베이직인 ‘한베’, 한글화된 C언어인 ‘씨앗’이 있었다. 물론 국내 개발자의 호응을 얻진 못했다. 교육용으론 모르겠지만 한글 코드명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오히려 더 어렵다는 것이 중론. 과연 바빌스크립트는 어떤 평을 받을지 …

바빌스크립트 프로젝트는 국내 개발자들에게 얼만큼 효과가 있을까요? 의견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 AUTHOR
TECH IT! 블로거 | 전직 출판기획자, IT기자, 축구, 책, 산, 금연 그리고… | @delight412
 
Comments Off ADD COMMENT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