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 기술과 예술 결합한 테크DIY 주목하라”

 
By 2012년 6월 4일 
TAGGED :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라고 들어보셨는지?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지 않을까 싶다. 국내에선 메이커는 브랜드란 의미로 많이 통하는데, 이게 운동이라는 말과 결합되어 있으니 무척이나 애매하게 느껴진다.

간단히 소개하면 메이커 운동은 미국 IT전문 출판사인 오라일리 미디어가 2000년대 중반 시작한 것으로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이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말한다. 테크DIY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오라일리 미디어는 메이커들이 모여 자신들의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는 Maker faire란 행사도 열고 Make 잡지도 발간한다.

미국쪽 얘기지만 언제부터인가 테크 DIY족들 사이에선 가장 잘나가는 브랜드가 됐다고 한다. 미국에서 공부한 유학파들 중에는 한국에 돌아와서도 메이커 운동에 대한 관심을 거두지 않는 이들이 많다.

한국서도 메이커 운동은 사람들 사이에서 조금씩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듯. Make 잡지의 경우 지난해부터 한국어판이 정기적으로 나오고 있고, 최근에는 메이커 페어 행사도 오라일리 미디어 한국 파트너인 한빛미디어에 의해 홍대 근처에서 처음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메이커 운동을 시작했고 Make 잡지도 창간한 오라일리 미디어의 데일 도허티가 직접 참석했기에 메이커 운동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들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데일 도허티는 2004년 오라일리 미디어가 개최한 컨퍼런스에서 웹2.0이란 개념을 처음으로 설명한 인물이다. 그러던중 메이커 운동이 필요하다고 느껴, 잡지 창간 및 이벤트를 진두지휘하게 됐다. 고수 메이커든 초보든 자신이 만든 것들을 공유하고 사람들을 연결하는 장을 만들어보고 싶었단다.

애플과 삼성 등이 뛰어난 제품을 다수를 상대로 제공하고 있지만, 혁신은 메이커 운동과 같은곳에 많이 볼 수 있다는게 데일 도허티의 신념이다. IT업계에서 혁신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학교 등에 있는 오픈랩에서 많은 아이디어들이 만들어진다. 혁신의 소스들이다. 키넥트를 보자. 키켁트를 게임을 위한 컨트롤러지만 마니아들의 해킹을 거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키넥트를 만든 MS로선 예상하지 못한 것들이다.”

데일 도허티에게 메이커 운동은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문화의 확산을 상징한다. DIY트렌드를 주도하고픈 의지가 읽힌다. 국내 DIY 분야를 보면 가구쪽에서는 저변이 확산되고 있지는 테크DIY는 아직 마니아들이 주도하는 비주류 문화에 가깝다. 이에 대해 데일 도허티는 일반인들도 관심을 가져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창의적인 교육 측면에서도 테크 DIY는 매력적이라고도 했다.

“학교에서 기술과 SW 프로그래밍을 가르치지만, 어렵고 재미가 없다. 이걸 음악이나 미술과 연계하면 어떨까? 메이커 운동은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추구한다. 예술과의 결합을 통해 기술은 사람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메이커 페어를 보면서 아이들이 참 좋아할것 같은 생각을 했다. 아이들과 함께온 엔지니어 아빠들도 눈에 띄었다. 개발자들도 하드웨어를 배워서 이런저런 DIY 프로젝트를 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 데일 도허티는 “SW 개발자들이 아두이노와 같은 하드웨어를 알면 생각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참고로 이번 행사에는 구글코리아가 지원한 부스가 마련됐고, 아두이노를 활용해 만든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공개됐다.

개인적으로 웹2.0 개념을 들고 나온 데일 도허티에게 메이커 운동에 대한 질문만 하기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최근 IT이슈에 대해서도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그는 모바일이나 SNS와 함께 시작된 새로운 IT열풍에 대해 금전적으로 지나친 환상을 갖는 것은 경계할 것을 주문했다. 웹1.0이나 웹2.0 모두 거품이 만들어졌다고 터졌고, 이번에도 그와 유사한 과정을 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얘기는 나에게 최근 주식 시장에 상장한 페에스북에는 일정 부분 거품이 들어 있다는 얘기로 들렸다.

데일 도허티는 4일 저녁 홍대 근처에서 메이커 운동에 관심있는 이들을 상대로 공식 강연회도 갖는다고 한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 AUTHOR
TECH IT! 블로거 | 전직 출판기획자, IT기자, 축구, 책, 산, 금연 그리고… | @delight412
 
Comments Off ADD COMMENT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