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결제戰의 서막, ‘페이팔+스퀘어 vs. NFC’

 
By 2012년 5월 10일 

온라인 결제 시장의 강자 페이팔(PayPal)이 일본 시장 진출에 본격 나섰다. 소프트뱅크와 합작해 중소상인을 대상으로한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발표한 것.

이베이-소프트뱅크, 모바일결제 ‘맞손’ – 아이뉴스24
베이와 소프트뱅크가 손잡고 일본 모바일결제 시장을 겨냥한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이페이 페이팔과 소프트뱅크가 각각 10억엔(한화 약 143억원)을 출자, 디지털 결제서비스를 위한 ‘페이팔 재팬’을 설립키로 했다고 9일(현지시간) 로이터가 보도했다.

페이팔이 일본 시장 진출의 무기로 들고 나선 것은 ‘페이팔 히어(PayPal Here)’라는 모바일 결제 솔루션이다

삼각형 모양의 카드 리더기를 스마트폰의 이어폰 단자에 연결하면 스마트폰이 휴대용 카드 승인기로 변신한다. 별도의 카드승인기가 없어도 간편하게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페이팔 히어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페이팔, 스마트폰 결제 앱 공개 – 블로터닷넷
페이팔은 소상공인을 공략한 ‘페이팔 히어’(PayPal Here) 서비스를 3월15일 공개했다. 페이팔 히어는 모바일 전용 카드 판독기와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으로 구성된 결제 서비스다.

SNS에서 일본 사정에 밝은 이들의 트윗이 눈에 띈다. 일본 특유의 신용카드 결제 환경을 뒤바꿀 가능성이 큰 서비스라는 관점이다.

관전 포인트는 페이팔의 일본 시장 진출이 아니다. 페이팔 히어라는 모바일 결제 솔루션이다.

처리 방식은 트위터의 창업자 잭 도시가 선보인 스퀘어 카드 리더와 동일하다. 스퀘어에 특허가 걸려 있지 않은지 카드 리더의 모양만 틀릴 뿐 페이팔이 이를 그대로 벤치마크했다.

모바일 지갑 시대를 여는데 있어, 페이팔 히어와 스퀘어와 같은 방식이 지닌 가장 큰 장점은 기존 마그네틱 신용카드와 100% 호환된다는 것. 카드 사용자들의 습관과 종래의 시스템을 거스르지 않는다.

반면, 차세대 모바일 결제 기술로 주목받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의 경우 별도의 기술과 내장 단말기(스마트폰)와 리더가 필요하다. 게다가 낮선 기술로 인한 거부감도 한 몫한다. 구글이 아무리 NFC를 밀고 있어도 보급이 더딘 이유다. 반면 애플은 스퀘어 방식을 지지하고 있다.

즉, NFC가 단일 기술을 통해 현존하는 신용카드 기반의 결제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는 역할이라면, 페이팔 히어와 스퀘어는 기존 신용카드의 유산을 버리지 않고도 모바일 결제라는 미래와 연결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기술이다.

페이팔 히어와 스퀘어가 NFC와 경쟁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은 아래 블로그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페이팔 히어 (PayPal Here), NFC 넘본다 – Hood Rabbit의 맥(Mac) 갤러리
세계 최대 결제 서비스 업체인 페이팔(PayPal)이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페이팔 히어 (PayPal Here)를 공개했습니다. 필자는 이 서비스가 차세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꼽히고 있는 NFC를 겨냥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과연 어떨까?
국내의 경우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금융 관련 온라인 서비스 인프라 구축이 잘되어 있고, 스마트폰 단말기 제조업이 활발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기술보다 NFC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게다가 신용카드사와 가맹점을 이어주는 VAN사들이 가맹점 모집, 카드승인기 판매/대여 등 일선 업무를 적극적으로 맡고 있다. VAN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사업자가 드문 미국과 금융 문화가 상이한 일본과는 환경이 다르다.

하지만, 페이팔 히어와 스퀘어의 하이브리드 기술이 지닌 편리성과 손쉬운 사용법, 별도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치 않은 점 등은 확실한 장점이다. 현재 카드사-이동통신사-단말기제조업체의 이해관계가 얽혀 사업 진척이 부진한 NFC의 빈자리를 매울 수 있는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모바일 시대의 ‘금고 열쇠’라 일컫는 모바일 결제 시장이 과연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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