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게 본받아야 할 안드로이드폰의 약점 10가지

 
By 2012년 5월 1일 

“안드로이드폰은 써 본 사람이 까고, 아이폰은 안써 본 사람이 깐다.”는 말이 있다.
보급율이나 단말기의 다양함에 대해서는 안드로이드폰의 우세를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많이 팔린 기기가 반드시 최고의 기기는 아니다. 세세한 기능과 감성, 앱 생태계면에서 안드로이드폰은 아직 아이폰보다 한 수 아래로 평가받는다.

10 iPhone Features Google Should Steal For Android
Despite the dozens of different Android phones floating around out there, the core features are usually the same.

비즈니스인사이더에서 ‘아이폰에게 본받아야 할 안드로이드폰의 약점 10가지’라는 글을 통해 안드로이드 진영에게 애정어린 충고를 던졌다. 10가지 충고가 반드시 옮다고는 얘기할 수 없지만, 현재 안드로이드폰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살짝 간추려 본다.

1. 철저한 앱 등록 관리: 앱 등록 관리 정책의 부실로 엉터리 같은 앱이 너무 많다.

2. OS 파편화: 제조사별 단말기별로 너무 많은 파편화가 진행되어 있다. 이 때문에 OS 업데이트가 불가능하거나 특정 앱이 실행되지 않는 불편이 발생한다. 애플처럼 보다 강력한 표준화 정책이 필요하다.

3. 부족한 음악, 영화 콘텐츠: 애플보다 콘텐츠의 양적인 수준이 한참 떨어진다.

4. 부실한 OS 업그레이드: 구글의 레퍼런스폰인 넥서스 시리즈를 제외하면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를 제때 할 수 있는 단말기가 많지 않다. 파편화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OS 업그레이드 시기가 늦거나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5. 통합 e메일 기능: 안드로이드폰은 G메일을 쓰기엔 편하지만, 다른 e메일 계정을 통합해 쓰기에는 불편하다. 아이폰처럼 간단명료한 e메일 기능이 아쉽다.

6. 복잡한 동기화 기능: 주소록, 일정 등 주요 정보를 동기화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용자의 구글 계정과 단말기간의 동기화만 제공한다. 애플의 iCloud와 달리 설치된 앱과 사진, 음악 등 각종 콘텐츠를 손쉽게 동기화하기 어렵고 복잡하다. 구글 드라이브의 출시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길 기대한다.

7. 터치감 향상: 애플 iOS에 비해 자연스러운 터치감이 부족하다.

8. 초고해상도 스크린의 부재: 아이폰4의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같은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없다. 왜 그럴까?

9. 싼 티: 안드로이드폰의 대다수는 플라스틱으로 외관을 감싸고 있다. 원가를 절감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는 좋을지 모르겠지만, 아이폰4의 우아한 금속바디에 비해서 초라해 보인다.

10. 구린 카메라 화질: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최근 고해상도 CCD를 활용, 카메라 화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지만, 아이폰에 비해서는 아직 떨어지는 편이다. 카메라 HW와 함께 안드로이드 OS의 카메라 기능 자체를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관련 글]
안드로이드 파편화, 구글이 리더십을 틀어쥐지 못하는 이유?
인스타그램에 비친 안드로이드의 불편한 진실
구글에 보내는 안드로이드 마니아의 최후통첩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 AUTHOR
TECH IT! 블로거 | 전직 IT기자, 미디어기획자, 여행, 식도락, 매킨토시, 카메라 … | @goodgle
 
  • 초보말하길

    2번의 경우 1,4번과도 엮여있는데, 결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구글도 안드로이드를 좀 더 강하게 통제하고 싶겠지만, 그러면 제조사들이 다 떨어져 나갈테니 그러지 못할 겁니다.

    8번은 뭘 말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해상도를 말하는 거면 이미 아이폰4(640×960)를 능가하는 폰이 많이 나와있고 (갤럭시 넥서스 등) ppi를 말하는 거면 역시 나와있습니다. (아이폰4 326ppi, 엑스페리아S 342ppi)

  • 이해가안가네요말하길

    글쎄요, 저 모두 반박할 수 있겠습니다만..
    각자의 장점이 있지만 굳이 저게 특징이라고 볼순 없겠죠

    뮤직 등의 컨텐츠양? 애당초 아이팟으로 시작한 스토어인데 이게 부실하다면 애플은 사업을 접어야겠죠

    해상도? 이미 아이폰4 해상도는 웃음거리일뿐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 LG에서는 IPS 패널을 사용중이죠. LG IPS 패널이 레티나 디스플레이인건 아실테니 패스

    터치감? 이건 아이폰 과 안드로이드 OS구성방식을 조금이라도 알고있다면 왜그런지 아실겁니다

    OS파편화? 아이폰 개발해보셨나요? 물론 안드로이드보단 낳지만, iOS 4 -> 5 로 넘어갈때 아예 새로 배워야됩니다

    그냥 안드로이드 까자는 글로밖에 안보이네요

  • 고미말하길

    ‘본받아야 할것’ 이라고 제목을 뽑았지만 별로 새로운 내용도 없네요. 커뮤니티에서 흔하게 나오는 이야기들…
    그것도 공감안되는게 절반, 공감되는거 1개, 생각에따라 맞는 말일수도 아닐수도있는, 이야기 좀 해봐야 하는거 4개. 이렇네요.
    한마디로 그냥 ‘안드로이드 까면 조회수좀 늘더라’는 생각으로 쓴 기사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파편화 이야기는 좀더 파고 들어가보면 가려내서 말해야 하는게 상당히 많은 논쟁의 영역입니다. ‘아이폰에서 본받아야 할것’ 으로 쉽게 이야기 하기엔 문제가 있습니다.

  • 고미말하길

    안드로이드가 다양한 크기의 기기에 대응력을 높여가고 있다는걸 제외한채 ‘파편화’로 싸잡아서 지적받고 있는데, 그렇게 따지면 최근 1년 동안 선보였던 애플의 결정들은 죄다 파편화를 늘리는 것들 뿐이군요.

  • 초보자말하길

    글쓴이가 아직 아이폰밖에 안만져본 사람같네요..

  • 말하길

    국내 기자들이나 외국기자들이나 수준은 똑같은거 같네요

    몇개빼고 자기 감상위주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