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검색엔진 개발한다?”외 4건-Today’s Tech it!

 
By 2012년 3월 31일 
TAGGED :

30일 오전 해외 IT뉴스 중 공유할만한 것들을 요약했습니다.

페이스북, 소셜 검색 엔진 개발중?(매셔블)
페이스북이 검색엔진을 만들고 있다? 전직 구글 프로그래머가 이끄는 20명이 넘은 페이스북 엔지니어팀이 페이스북 사이트에서 쓰일 검색 엔진 관련 작업을 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비즈니스위크가 두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기사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생성한 콘텐츠를 잘 활용하기 위해 이같은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일까요? 마크 주커버그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구글과 직접 경쟁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었습니다. 각자의 길이 있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기사를 보면 페이스북과 구글의 충돌이 점점 세질것 같은 분위기가 진하게 풍깁니다. 구글은 이미 페이스북의 주특기인 SNS에 올인을 선언한 상황이죠. 이런 판국에 페이스북이 검색 엔진을 직접 만들면 어떻게될까요?

트위터, 트윗덱 클라이언트 사용 중단(테크크런치)
트위터가 트윗덱 클라이언트를 잠정적으로 차단했습니다. 대형 버그가 발견됐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지오프 에반슨이란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으로 트윗덱을 썼을 뿐인데, 수백명에 달하는 다른 사람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에 들어갔다는 겁니다. 증거로 그는 다른 사람의 계정으로 포스트까지 올렸더군요. 심각한 버그입니다. 저도 트윗덱 쓰고 있는데, 접속이 안되는건 이런 이유 때문인듯. 트위터는 다른 트위터 클라이언트에서 같은 버그가 있다고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트윗덱 최신 버전은 1.3입니다. 테스트 과정에서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나 봅니다.

야후, 대규모 구조조정 시작(올싱스디지털)
한때 잘나갔지만 지금의 점점 마이너가 되어가고 있는 인터넷 포털 야후가 다음주부터 대규모 구조조정에 들어갑니다. 감원이 핵심인듯 하네요. 소식통들에 따르면 감원은 제품, 연구개발, 마케팅 부서 직원들에게 초점이 맞춰질 예정입니다. 전체 직원수를 1만4천명 수준으로 줄이는게 목표라고. 해고는 한번에 일어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야후코리아는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모바일 앱스토어, 이제 애플과 아마존의 경쟁?(테크크런치)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원투펀치는 iOS와 안드로이드입니다. 그렇다며 앱스토어 시장의 원투펀치는 애플과 구글일까요? 돈버는 관점에서 보면 애플과 구글이 아니라 애플과 아마존의 경쟁 같습니다. 시장 조사 업체 플러리가 내놓은 자료에 때르면 아마존 앱스토어는 안드로이드 마켓(지금은 구글 플레이로 브랜드 변경)보다 일일 사용자 당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차이가좀 큽니다. 애플 앱스토어를 100%로 놓는다면 아마존은 89%, 구글은 23%라는 겁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 iOS 앱으로 애플이 1달러 벌때 아마존은 89센트, 구글은 23센트 번다는 겁니다. 플러리는 아마존이 앱스토어로 자리를 잘 잡아가는 이유를 온라인 리테일 파워로 꼽았습니다. 원클릭 구매, 데이터에 기반한 우수한 온라인 쇼핑, 효율성, 고객 서비스 등 아마존의 강점이 먹혀들었다는 겁니다. 반면 쇼핑몰은 운영하는 것에 구글은 경험이 맣지 않죠.

[관련글]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는 안드로이드 마켓

애플판 스마트TV 생산 준비됐나?(비즈니스위크)
아이폰과 아이패드 만드는 회사로 알려진 폭스콘을 소유한 대만의 혼하이 그룹이 샤프에 16억달러 가량을 투자하기로 했는데, 샤프를 삼키기 위한 투자는 아닌 듯 보입니다. 디스플레이어 제조 업체에 투자를 함으로써 올해 선보일 것으로 보이는 애플판 스마트TV, 일명 iTV 생산을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샤프에 투자해 iTV 생산을 위한 수직 통합 구조를 갖게 됐다는 거죠. 혼하이는 샤프를 통해 60인치 스크린에 베팅한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앞으로 루머통신에 iTV 스펙과 관련한 소식이 늘어날 듯 보입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E AUTHOR
TECH IT! 블로거 | 전직 출판기획자, IT기자, 축구, 책, 산, 금연 그리고… | @delight412